정삼연 :: 지촌(芝村)


정삼연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아이디,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항심재 단상
 명상특강 안내
 마음뿌리
 도리사
 만남
 그놈
공지사항
 중화TV 삼국지 덕후 콘...
 sbs 야구병법
 EBS 세계견문록 삼국지...
  EBS 세계견문록 아틀...
 정원기 소장과 함께 떠...

전체 스크랩 | 저작물 |

  정삼연(2006-17 15:01, Hit : 10448, Vote : 1175
 http://www.samgookji.com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삼국지 상식 백가지


출판일 :   2005년 12월 30일
출판사 :   현암사
가   격 :   18,000 원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삼국지 상식 백가지』는 타오르는 삼국지 열기에 찬물을 끼얹는다. 그러나 꺼진 불씨 위에 더욱 왕성한 불이 타오르도록 만든다. 사실을 알고 허구를 깨닫는 순간, 소설 삼국지의 진정한 재미가 시작된다!

『삼국지(三國志)』는 누구나 인정하는 동아시아 전통문화를 대표하는 상징이며 동양문학의 결정체다. 기원후 180년을 전후로 100여 년에 걸쳐 중국대륙에서 펼쳐지는 삼국지는 수많은 영웅호걸의 등장과 활약 그리고 기기묘묘(奇奇妙妙)한 계략과 통치학, 심리학 등 인생사 전반을 되새김질한다.
삼국지가 수많은 동양고전 중에서도 가장 우위를 차지하는 원인은 실제 역사 위에 덧씌워진 가상 역사의 절묘함 때문일 것이다. 기원후 290년경 진나라의 진수가 정사 『삼국지』를 집필한 이래, 송나라의 배송지(기원후 429년에 『삼국지주(三國志註)』를 완성했다.)를 거쳐 기원후 1368년경 나관중에 이르기까지 1,000여 년의 세월동안 당대의 문인들에 의해 보충되어져 완성된 작품이다. 또 나관중 이후에도 여러 이본들이 등장하며 그 완성도와 흥미도를 더했다.
오랜 세월동안 다듬어진 소설 삼국지는 마치 실제 역사인 것처럼 인식되어져 왔다. 패웅이라 불리는 조조의 이미지나 인화仁化의 화신인 듯한 유비의 이미지, 의리와 충절의 관우의 이미지 그리고 하늘도 속일만한 지혜의 소유자인 제갈량의 이미지까지도 실제 역사라고 믿어왔다. 그러나 소설 삼국지에 대한 수많은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상당부분이 소설상의 허구임이 드러났고 이에 많은 삼국지 해설서가 등장했다.
요즘 출간되는 삼국지 해설서는 크게 세 유형으로 나뉜다. 소설 삼국지와 정사 삼국지를 대조하여 그 오류나 소설적 허구를 파헤치는 형태가 그 하나요, 인물 중심의 삼국지 해설 형태가 그 둘이요, 리더십이나 경영학 등을 접목시킨 형태가 그 셋이다. 이런 유형의 책들은 각기 나름의 장점을 가진 반면 몇 가지 문제점도 내포하고 있다. 예를 들면, 삼국지의 소설적 허구를 마치 역사 왜곡인양 매도하며 온갖 구름 잡는 식의 논리를 끌어대는가 하면, 저자의 신분이나 전공에 따라 역사학자는 진위 여부에, 문학가는 문학이론 방면에, 그밖에도 경영학, 정치학, 사회학 등으로 제각기 저자의 관심분야에 편중되는 경향이 있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 삼국지 마니아 위주의 내용이어서 소설 삼국지의 재미를 북돋우기는커녕 오히려 삼국지를 옆에 놓고 참조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주기도 한다.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삼국지 상식 백가지』는 소설 삼국지를 처음 접하거나 한두 번 읽어 기억이 희미한 독자들도 읽을 수 있고, 동시에 소설 삼국지의 진정한 재미까지 맛보게 하는 목적으로 만든 정통 삼국지 해설서이다.
소설 삼국지의 흐름에 맞춰 만든 축약본으로 먼저 삼국지를 재미있게 읽고 그 내용을 이해함으로써 정사와 소설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문학적․역사적․사회학적․사상적 삼국지를 알 수 있도록 꾸며 삼국지 초보자 길잡이 역할을 한다.
특히 30여 년 동안 삼국지 관련 글을 집필해 온 중국 유수의 문헌학자 서전무 교수(중국 산동대학 박사과정 지도교수)가 반세기 작업의 결정판으로 집필하고 국내 최고의 삼국지 전문가인 정원기 교수(아시아대학교, 정원기 삼국지연구소 소장)가 꼼꼼히 번역하고 다듬어 명실공히 최고의 삼국지 해설서 만들기에 주력했다.




현존하는 삼국지 해설서와 차별되는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삼국지 상식 백가지』의 특징


1. 소설 삼국지 완역본 전체 120회 중 80회 이상의 축약본화
전체 120회라는 방대한 양을 자랑하는 소설 삼국지의 완역본을 읽는다는 것은 대단한 각오를 다지지 않는 한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이 책은 본문 138편의 내용을 소설 삼국지의 흐름에 맞춰 구성했고, 전체 120회의 소설 삼국지의 내용 중 80회 이상을 재미있게 요약해 마치 소설 삼국지의 축약본을 읽는 듯 하다.

2. 초보자를 위한 삼국지 해설서
각 편 첫머리에 삼국지 줄거리와 사건 요약을 배치해, 우선 소설 삼국지를 재미있게 읽고 그 내용을 분석하고 해설함으로써 삼국지 초보자나 한두 번 읽어 기억이 희미한 독자를 배려했다. 소설 삼국지의 요약을 읽고 역사 삼국지의 내용을 비교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문학적ㆍ역사적ㆍ사회학적ㆍ사상적 삼국지를 알 수 있도록 꾸몄다.

3. 250여 종에 달하는 방대한 관련 문헌
문헌학 권위자인 저자답게 현존하는 삼국지 해설서와 차별되는 250여 종의 방대한 관련 문헌으로 삼국지를 분석하고 있다.

4. 변화의 시기를 짚어보는 삼국지 해설서
기원후 290년경(진나라) 진수가 쓴 정사 삼국지 이후 기원후 1368년경(원말명초) 나관중에 의해 소설 삼국지가 등장했다. 소설 삼국지는 역사책이 나온 이래 천 년 동안의 수많은 민간예술과 문학, 전설 등이 자양분이 되어 이루어졌다. 소설 삼국지의 허구와 변형, 삭제 부분에 대해 변화의 시기를 찾아보고 나아가 중국 유명 학자들의 평가와 관점을 소개했다.

5. 소설 삼국지의 문학적 성취를 문헌학자의 입장에서 공평하게 평가
삼국지 해설서는 저자의 신분이나 전공, 관심분야에 따라 역사학자는 진위 여부에, 문학가는 문학이론 방면에, 그밖에도 경영학, 정치학, 사회학 등으로 편중되는 경향이 있다. 저자는 올곧이 고대문헌을 연구하는 문헌학자의 입장에서 소설 삼국지의 허구와 변형, 삭제가 문학적으로 얼마나 성공했는지 아니면 실패하였는지에 대해 객관적 평가를 내렸다.

6. 우리 나라 최고의 삼국지 전문가 정원기 교수의 삼국지 해설
정사 삼국지가 나온 이래 오늘날 우리가 소설 삼국지로 읽고 있는 모종강 본 『삼국지연의』가 나오기까지 어떤 시기에 어떤 책이 있었고 어떤 변화를 주었는지 명확히 해설한 책이 없었다. 이에 우리 나라 최고의 삼국지 전문가라 불리는 정원기 교수가 책의 말미에 해제를 실어 시대별로 삼국지의 변천사를 소개해 삼국지를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

7. 『회도 삼국연의』 본문 삽화 그림
청淸 광서光緖 16년(서기 1890년) 상해도서집성국上海圖書集成局에서 간행한 『회도 삼국연의繪圖三國演義』의 본문 삽화를 이야기 중간 중간에 배치해 독자의 눈을 즐겁게 하고 이해를 도왔다.



삼국지 시가 감상
설창설화 화관색전

Copyright 1999-2017 Zeroboard / skin by GGAMBO
연구소 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정책  |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  고객센터